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양이가 싫어하는 냄새 : 우리집 고양이를 위한 향기 관리방법

by 짱구노리 2024. 12. 2.

안녕하세요. 고양이 집사 여러분! 오늘은 우리 사랑스러운 고양이들이 싫어하는 냄새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고양이는 후각이 매우 발달한 동물로 사람보다 최대 16배나 예민한 후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예민한 후각 때문에 우리가 사용하는 향기들이 고양이에게는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싫어하는 냄새

 

 

고양이가 싫어하는 냄새 

 

감귤류 향 

오렌지, 레몬, 라임, 감귤류의 강한 향은 고양이들이 매우 싫어합니다. 이런 과일들의 즙이 고양이 털에 묻게 되면 그루밍 과정에서 섭취할 수 있어 구토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커피 냄새

커피는 우리에게는 활력을 주지만 고양이들은 이 냄새를 매우 싫어합니다. 집에서 커피를 즐겨 드시면 고양이가 없는 공간에서 마시는것을 권장하여 드립니다. 

 

 

식초 냄새 

식초의 강한 향은 고양이의 예민한 코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청소나 요리에 식초를 사용할때는 환기에 신경써야 됩니다. 

 

 

 

허브와 아로마향 

허브 및 아로마의 일종인 식물들 유칼립투스, 로즈마리, 라벤더, 페퍼민트 등의 허브 향과 아로마 오일은 고양이에게 해로올수 있습니다. 이런 향들은 고양이에게 메스꺼움, 식욕 부진, 우울증, 심지어 피부병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향신료 냄새

후추, 카레, 계피 같은 강한 향신료 냄새도 고양이에겐 자극적입니다1. 요리할 때 주의가 필요해요.

 

 

담배 냄새

담배 냄새는 고양이의 건강에 매우 해롭습니다. 간접흡연은 물론 흡연 후 손을 씻지 않고 고양이를 만지면 해로운 성분이 털에 묻어 그루밍 과정에서 체내로 흡수 될수 있습니다. 

 

 

 

고양이를 위한  향기 및 냄새 관리하는 방법 

  • 환기를 자주 합니다. : 강한 향이 나는 제품을 사용한 후에는 반드시 환기를 해줘야 됩니다.
  • 천연방향제 사용 : 고양이에게 해롭지 않은 천연 방향제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 고양이용 제품 선택 : 샴푸나 모래 등은 무향이나 고양이용으로 특별히 제작된 제품을 선택합니다. 
  • 향기나는 식물 주의 : 고양이가 접근할 수 있는 곳에 향이 강한 식물을 기르지 않습니다.

 

우리 고양이들의 예민한 코를 배려해주는 것만으로도 그들의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편안하게 지낼 수 있는 향기로운 공간을 만들어주세요. 우리의 작은 배려가 고양이에겐 큰 행복이 될 거예요!